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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리디노미네이션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리디노미네이션이란 한 나라에서 통용되는
모든 지폐나 동전에 대해 실질가치는 그대로 두고
액면을 동일한 비율의 낮은 숫자로 변경하는
조치를 말합니다. 즉 화폐 단위를 100대 1, 또는
1000대 1 등으로 하향조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보통 인플레이션, 경제규모의 확대 등으로
거래가격이 높아지고 이에 경제량을 화폐적으로
표현하는 숫자가 많아지면서 초래되는 국민들의 계산,
회계 기장 또는 지급상의 불편을 해소할 목적으로 실시됩니다.
즉 숫자의 자릿수가 늘어나면서 생겨나는 계산상의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입니다.





리디노미네이션 실시의 장점으로는 첫째 국민들의
일상 거래상 편의 제고 및 회계장부의 기장처리 간편화,
둘때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심리 억제,
셋째 자국통화의 대외적 위상 제고,
넷째 지하 자금의 양성화 및 세수 증대 효과,
다섯째 대금결제의 용이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 단점으로는 첫째 화폐단위 변경으로 인한
국민의 불안심리 확산, 둘째 새로운 화폐의
제조에 따른 비용,셋째 검은 돈의 유통 확산 소지,
넷째 신구 화폐의 교환 및 컴퓨터 시스템 교환 등
수반되는 비용이 많다는 것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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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미디어 임페리얼리즘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미디어 임페리얼리즘(media imperialism)이란
뉴스를 중심으로 한 국가 사이의 정보 유통을
미국과 몇몇 서방국가가 독점함으로써
세계 정보질서를 지배한다는 뜻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로, 정보 제국주의라고 번역됩니다.






이 정보 제국주의 이론에 따르면, 지구상의 국가는
중심국인 선진국과 주변국인 개발도상국으로 나누어지며,
세계의 정보는 중심국에서 주변국으로 흐르게 되어 있습니다.
즉 중심국가의 필요에 의해 주변국의 미디어 소유구조,
생산 체제 등이 중심국의 지배를 받게 되는데요.





중심국에서 생산된 미디어 콘텐츠가 주변국으로
폭넓게 유입되어 주변국의 고유한 미디어 문화가 사라져
중심국의 미디어 문화와 동질화되는 경향을 보이는 것입니다.
정보화시대에 들어서면서 문화적 제국주의의 도구가 정보로써
등장했는데요. 선진국의 미디어재벌들이 국제적 정보를 장악하고,
미디어식민지를 확장하여 세계 여론을 조작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또한 정보 제국주의가 단순히 정보에만 한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급속한 정보화로 인해 인터넷의 보급이 전세계로 확산되었지만,
존재하는 웹사이트 가운데 80% 이상이 영어로 쓰여짐으로
영어가 세계 각국의 언어를 지배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도 일고 있습니다. 또 사회구조·가치관·생활양식 등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문화 제국주의라고도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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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불고불리의 원칙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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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고불리의 원칙이란 검사의 공소제기가
없는 사건에 대하여는 법원이 심판할 수 없다는
형사소송 절차의 원칙을 말합니다. 법원은 원고가
심판을 청구한 때만 심리를 개시할 수 있고, 심판을
청구한 사실에 대해서만 심리 ·판결한다는 원칙입니다.





법원은 검사가 기소하여야 비로소 그 기소한
범죄사실에 대하여 심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검사가 기소한 범위 내에서만 심판을 할 수 있습니다.
즉, 기소한 범죄사실과 동일성이 있는 범위 안에서만
심판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예컨대 검사가 피고인에게 절도의 혐의가 있다고
기소한 경우에 법원이 심리한 결과 절도에는 증거가 없고,
절도와는 동일성이 없는 다른 범죄에 관하여
증명이 인정된다 하더라도 절도 이 외의 범죄에 관하여
유죄의 선고를 하지 못하고, 절도에 관하여
오직 무죄를 선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고불리의 원칙은 사람(피고인)에 대하여도
제한을 가합니다. 즉, 검사가 갑을 기소한 경우에
심리한 결과 그 공범으로서 을의 범죄가 인정되더라도
법원은 을을 처벌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불고불리의 원칙에
위반한 재판은 위법한 것으로서, 이에 대하여 상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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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엥겔지수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엥겔지수란 일정 기간 가계 소비지출 총액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로서, 가계의 생활수준을
가늠하는 척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독일의 통계학자 에른스트 엥겔(Ernst Engel)의
논문 발표에서 유래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식료품은 소득의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반드시 얼마만큼 소비해야 하며 동시에 어느 수준
이상은 소비할 필요가 없는 재화입니다.
그러므로 저소득가계라도 반드시 일정한 금액의
식료품비 지출은 부담하여야 하며, 소득이 증가하더라도
식료품비는 크게 증가하지 않습니다.






엥겔은 연구를 통해 가계 소득이 높아질수록
식료품비의 비중이 감소한다는 가계 소비의 특징을
발견했습니다. 엥겔은 엥겔지수가 25% 이하이면
소득 최상위, 25~30%이면 상위, 30~50%이면 중위,
50~70%이면 하위, 70% 이상이면 극빈층이라고 정의했습니다.





엥겔지수처럼 특정 경제 활동을 지수화할 경우
특정 경제 활동에 대해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국민 경제의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른 시점 내지 다른 집단과 비교해야 하는데,
경제 지표들은 바로 이러한 객관적 비교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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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아폴로 신드롬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아폴로 신드롬이란 뛰어난 인재들이
모인 집단에서 오히려 성과가 낮은 현상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경제학자 메러디스 벨빈이
1981년 ''팀이란 무엇인가''라는 저서에서
이 용어를 처음 사용했습니다.






벨빈은 아폴로 우주선을 만드는 일과 같이 어렵고
복잡한 일일수록 우수한 인재가 모인 집단에서
높은 성과를 낼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를 진행했지만
실제로는 뛰어난 자들만이 모인 조직의 전반적인 성과는
별로 우수하지 않았음을 발견했습니다.




우수한 인재 집단일수록 서로 자신의 의견만을
주장하고 쓸데없는 논쟁을 벌이다가 시간만 허비하는 등
정치 역학적 위험이 존재해 성과로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벨빈은 성과가 낮은 원인을 두뇌가 명석한 사람들끼리
만날 경우 서로 의견이 충돌하면서 효율적으로
결과물을 도출하지 못한다는 결론을 내렸는데요.





즉, 천재들의 집단보다는 분업화가 잘 된 집단에서
더 효율적인 성과를 낸다는 것이 그의 결론이었습니다.
이 실험을 통해 팀이 요구하는 역할과 개인적 특성들이
조화를 이루어져야 하고, 우수한 인재들이 모인 집단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은 기존의 리더십과는 다른 특성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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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경마 저널리즘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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