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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처널리즘이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처널리즘(churnalism)이란 제품을 대량으로
찍어낸다는 뜻의 ‘천 아웃(churn out)’과
‘저널리즘(journalism)’의 합성어로 기자가
취재 대신 보도자료나 홍보자료를 그대로
옮겨 적는 언론의 보도 경향을 이르는 말입니다.












기사 제공 매체가 지면에서 디지털로 변화하면서
언론사들의 속도 경쟁이 일어났고, 기자들은 실시간으로
대량의 기사를 생산해내야 하는 업무 환경에 놓였습니다.
이에 따라 기자들이 보도자료를 무비판적으로 재구성해
빠르게 내놓는 것에만 집중하는 세태를 비판하고자 했는데요.















이에 처널리즘이라는 말이 등장한 것입니다.
처널리즘은 영국 탐사보도 언론인 닉 데이비스의
<편평한 지구 뉴스(2008)>를 통해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처널리즘은 같은 보도자료가 수많은 언론사들에 의해
말만 바뀌어 양산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보도자료에 오류가 있는 경우에도
오보가 그대로 퍼져나간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또 홍보기관에 유리하게 작성된 편향적인 정보가
기자의 객관적인 취재에 의해 작성된 것처럼
보일 우려가 있어, 정보의 가치를 판단하고
걸러낼 수 있는 안목을 지녀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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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한계부락이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한계부락이란 65세 이상 노년층의 비중이
50% 이상인 마을을 지칭하는 말로,
노인들의 비중이 너무 높아 정상적인
사회공동체 유지가 어려운 한계상황에
다다른 곳을 이르는 말입니다.















정상적인 공동체라면 생산가능인구들의
경제 활동으로 경제가 돌아가고 이들이 내는
세금으로 복지를 실현하게 되지만 노년층들은
크게 소득이 없어 경제활동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세수 확보도 어려워 한계부락에서는
복지 예산을 마련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한계부락에 거주하는 노인들의 경우 소득이 없고
지역 교류도 소홀하기 때문에 고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고독사나 지역 기반시설 붕괴 등으로 사회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대책 마련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현재 우리나라도 안심할 수만은 없는 상황인데요.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7%에서 14%에 도달하는데
미국이 72년, 영국이 46년, 일본이 24년에 걸렸지만
우리나라는 이들 나라보다 짧게 19년이 걸렸습니다.
14%에서 20%에 도달하는 시간도 우리나라는
더 짧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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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관세장벽이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관세장벽이란 고율의 관세를 수입품에
적용시켜 그 가격을 인상함으로써
같은 종류의 상품 또는 경합상품을 생산하는
국내 산업을 보호하는 조치를 말합니다.
이는 수입품에 대해 장벽과 같은 효과를 가집니다.














수입상품에 고율의 관세를 적용하면 자연적으로
가격이 인상되어 소비가 감소하기 때문에
수입을 억제하고 국내 산업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의 유치산업을 보호하거나 중점산업을
육성하고, 국제수지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후 세계적인 공황이 일어났을 때,
여러 후진국에서 악화되어 가는 국제수지를 극복하고
불경기로 허덕이는 국내산업을 보호·유지하기 위해
채택되었던 것인데, 이러한 조치는 선진국에서의
관세인상이라는 연쇄반응적인 대응 조치를
낳게 하여 관세전쟁이 되고 말았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에는 관세장벽으로 인한
보호무역을 차단하기 위하여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 등 자유무역을 확대하려는 국제적
움직임이 일어났습니다. 오늘날은 지속적으로 무너져가는
추세이지만, 현재까지도 여러 국가에서 산업이나
상품에 따라 차등을 두고 관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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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엔젤 투자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엔젤 투자(angel investment)란 개인들이
돈을 모아 창업하는 벤처기업에 필요한
자금을 대고 주식으로 그 대가를 받는
투자형태를 말합니다. 통상 여럿의 돈을 모아
투자하는 투자클럽의 형태를 띕니다.













자금 지원과 경영 자문 등으로 기업 가치를
올린 뒤 기업이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거나
대기업에 인수합병(M&A)될 때 지분 매각 등으로
투자 이익을 회수합니다. 엔젤 투자의 방식에는
직접투자와 간접투자 방식이 있습니다.















직접투자는 개인이 기업과 직접 접촉해 투자하거나
여럿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기업설명회(IR) 등을
함께 듣는 엔젤클럽 활동을 통해 자기 책임하에 투자합니다.
간접투자는 49명 이하의 개인이 모여 결성하는
개인투자조합(펀드)에 출자하는 방식입니다.















간접투자의 투자 대상 선정은 펀드매니저 역할을 하는
업무집행조합원(GP)이 담당합니다. 투자한 기업이
성공적으로 성장하여 기업가치가 올라가면
수십배이상의 이득을 얻을 수 있는 반면
실패할 경우에는 투자액의 대부분이 손실로 확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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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주택 거래 허가제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주택 거래 허가제란 주택을 거래할 때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허가를 받도록 하는
제도로 부동산 매매거래 허가제라고도 불립니다.
현재 일정 지역 등에 한해 토지거래만
허가를 받도록 시행하고 있는데요.













주택도 특정 지역을 골라 이 같은 허가제를 적용하겠다는
것입니다. 앞서 참여정부가 2003년 10·29 대책에서
토지공개념 도입 방침의 일환으로 주택 거래 허가제
도입을 검토했으나 여론의 반대에 밀려 도입을
보류하고 차선으로 주택거래신고제를 시행했습니다.













그 이후 2005년 8·31 대책 등 중요 부동산 대책을
낼 때도 주택 거래 허가제 도입이 검토됐으나
결국 제도화되지는 못했습니다.
주택 거래 허가제가 도입된다면 토지거래허가제처럼
적용지역과 대상, 기간을 지정해야 합니다.














3주택 이상 다주택자나 대출 규제 적용 기준인
9억원 이상의 고가 주택이 많은 서울 강남 등
주요 지역이 대상이 될 경우 집값 안정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재산권과 거주이전 자유를 침해하는
위헌 소지와 함께 정부의 과도한 시장 개입이라는 비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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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상장지수펀드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상장지수펀드(Exchange Traded Funds)란
흔히 ETF라고 불리는 펀드 상품으로,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으로 KOSPI200,
또는 특정 자산을 추종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인덱스 펀드는 특정한 지수의 움직임에 연동해서
운용되는 펀드인데요. 지수에 연동되어 수익률이
결정된다는 점에서 인덱스 펀드와 유사하지만,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매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이 개별 주식을 고르는데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펀드투자의 장점과,
언제든지 시장에서 원하는 가격에 매매할 수 있는
주식투자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먼저 개별 주식처럼 매매가 편리하고, 거래비용이 낮습니다.


















때문에 지수묶음 1주당 가격은 1만원이고
매매 최소단위는 10주이기 때문에 10만 원 이상이면
언제든 펀드투자가 가능하고 실시간으로 소액 매매가
가능합니다. 또한 상장지수펀드는 실시간 가격으로
매매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에 투자 정보를 파악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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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애빌린의 역설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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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빌린의 역설(Abilene paradox)이란
한 집단 내에서 그 집단의 모든 구성원이
각자가 다 원하지 않는 방향의 결정임에도
불구하고 모두 함께 자신의 의사와 상반되는 결정을
내리는 데 동의하는 역설적인 상황을 말합니다.













이 현상은 집단 내의 구성원 각자가 자신이 소속된
집단의 의견이 자신의 것과는 반대되는 것이라고
잘못 생각하고 감히 집단의 의견에 반대하지 못한 채
동의 하는 것으로, 집단 내의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 현상은 제리 B. 하비(Jerry B. Harvey) 조지워싱턴대
경영학과 교수가 자신의 논문에서 설명한 것으로,
집단 사고의 한 형태입니다. 사회 심리학 이론에 따르면
사회적 일치와 사회적 인식이란 개념이 이 현상을
설명하는 데 유용합니다. 인간 존재는 자주 집단의 경향에
반대로 행동하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말이나 행동 뒤에는 자주 숨겨진 동기와
간접적인 신호가 작용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사회적인 불이익이 주어지기 때문에, 개인은 그 불이익을
두려워 하여 자신의 느낌을 직접적으로 드러내거나 드러내놓고
자신의 욕망을 추구하고 싶지만 그렇게 할 용기를 내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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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브레인 포그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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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 포그(brain fog)란 ‘안개가 낀 뇌’라는
뜻으로, 머리에 희뿌옇게 안개가 낀 것처럼
멍한 느낌이 지속되고 생각과 표현을 분명하게
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인지 기능 장애의
한 유형으로 여러 가지 경우에 나타납니다.













브레인 포그는 스트레스와 수면의 질 저하,
음식 알레르기, 소장 내 세균 과잉 증식(SIBO),
호르몬 변화 등에 의한 뇌신경의 미세한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며 집중력 감소와 기억력 저하, 피로감,
우울, 식욕 저하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또 빈혈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의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 뇌 혈류 장애 발생으로
브레인 포그 증후군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브레인 포그는 질병은 아니지만 이를 방치할 경우
치매 발병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브레인 포그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금연·금주하고
적당한 운동으로 노폐물을 배출해야 합니다.
또 7시간 이상 수면하는 것을 권장하는데요.
식단에 있어서는 가급적 가공식품이나 설탕 등은 피하고
필수지방산, 채소, 단백질, 과일 등을 섭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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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내시피족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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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시피족이란 나만의 방식으로 새로운 요리법을
직접 개발하고 요리해 먹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로,
‘내시피’는 ‘내가 만드는 레시피(recipe)'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내시피문화는 최근 2030세대를
중심으로 SNS를 통해 크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기존 제품에 색다른 요리법을 적용하거나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재료들을 함께 요리하여
자신만의 새로운 요리를 창조합니다.
이는 기존과는 다른 새로움을 창조한다는 점에서,
‘모디슈머’의 하나로도 볼 수 있는데요.















모디슈머는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표준 방법대로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창조해 내는 소비자를
일컫는 말입니다. 내시피족은 1인 가구 증가로 집에서 직접
요리해 먹는 홈족이 늘어나고, 자신의 취향을 SNS를 통해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트렌드로 인해 빠르게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식음료업계도 내시피족을 겨냥해 인플루언서와
협업한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제품 패키지에
색다른 레시피를 담아내 제품을 즐기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특히 일부 기업에서는 내시피 공모전
이벤트를 여는 등 다양한 마케팅도 전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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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정보전염병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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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전염병(infodemics)이란 정보(information)와
전염병(endemic)의 합성어로, 잘못된 정보가
미디어,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해 급속하게
퍼져나가는 것이 전염병과 유사하다는 데서
생겨난 용어입니다. 즉 정보화의 부작용인데요.
















미국 전략분석기관 인텔리브리지(Intellibridge)의
창립자 데이비드 로스코프(David Rothkopf)가
2003년 5월 《워싱턴포스트》에 기고한 글에서
처음 정보전염병(인포데믹)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인포데믹은 단순히 소문이 퍼지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는 전문적이고 공식적인 매체를 비롯해
전화나 메시지 등 비공식 매체 등을 통해 확산됩니다.
전파되는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잘못을
바로잡기가 어려워 경제 위기나 금융시장의
혼란을 키워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인포데믹스 현상은 값싼 정보 획득
비용과 그것들의 빠른 유통을 배경으로 합니다.
특히 자극적이고 흥미로운 프레이밍을 수단으로 해
더욱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데요. 국가 안보, 질병과 관련한
괴담도 심심치 않게 소셜 미디어를 통해 확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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