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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유동성 함정이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유동성 함정(Liquidity trap)이란 경제주체들이
돈을 움켜쥐고 시장에 내놓지 않는 상황으로,
통화당국(한국은행)이 시중에 화폐의 공급량을
크게 늘려도 이자율이 거의 낮아지지 않는 현상입니다.
통화정책의 주된 기능이 이자율을 조절하는 것인데요.









이는 마치 함정에 빠진 듯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함을
비유한 말입니다. 즉 시장에 현금이 흘러 넘쳐
구하기 쉬운데도 기업의 생산, 투자와 가계의 소비가
늘지 않아 경기가 나아지지 않고 마치 경제가
함정(trap)에 빠진 것처럼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유동성’은 어떤 자산을 가치손실 없이 현금화할 수 있는
용이성으로서, 현금화의 신속성과 현금화로 인한
가치손실 간의 상충관계가 얼마나 큰지를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따라서 신속한 현금화를 위해 상대적으로
많은 손해를 보게 되는 자산은 유동성이 낮은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경기부양을 위해서 확장적 통화정책이
자주 쓰입니다. 그런데 유동성 함정에 빠진 경우에는
확장적 통화정책이 기대하는 이자율의 하락이
일어나기 어렵고, 결과적으로 이자율 의존적인
투자의 증가도 기대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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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자연독점이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자연독점(Natural Monopoly)이란 생산규모가
커질수록 생산단가가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산업의 특수성으로 인해 생산규모가 가장 큰
선발기업이 다른 후발기업의 시장진입을
자연스럽게 봉쇄하게 되는 상황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즉 상품의 특성상 여러 기업이 생산하는 비용보다
한 기업이 독점적으로 생산할 때 비용이 적게 들어
자연스럽게 생겨난 독점 시장을 이르는 말인데요.
대부분 생산을 많이 할수록 평균생산단가가 낮아지는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는 재화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규모의 경제로 인한 자연독점의 사례로 우편, 전기,
가스 등 사회간접자본이 있습니다. 예컨대 한 기업이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전기 생산에 필요한
발전소 건설, 전기 공급에 필요한 공급망 구축 등의
막대한 초기 고정비용이 들어가는 데 비해 1단위 전기를
더 생산하는 데에 드는 비용은 매우 작습니다.










이 경우 전기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전기 1단위를
추가로 생산하는 데에 필요한 평균비용은 하락하므로
자연독점이 발생합니다. 하나의 기업이 독점적으로
재화를 생산하면 해당 재화의 가격을 높게 책정하여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고 경제 비효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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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프리츠커상이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프리츠커상(Pritzker Architectural Prize)이란 

매년 건축예술을 통해 재능과 비전, 책임의 결합을 

보여주어 인류와 건축 환경에 일관적이고 중요한 

기여를 한 생존 건축가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정식 명칭은 '프리츠커 건축상'입니다.









이는 특정 건축물이 아닌 건축가의 건축세계 전반을 

평가하여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노벨상과 수상자 선정 

과정이 비슷할 뿐만 아니라 상의 권위에서도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흔히 '건축계의 노벨상'으로 불립니다.

하얏트 호텔의 창업주인 프리츠커 부부가 제정하였습니다.











프리츠커상은 매년 40여 개국의 500명 이상이 후보자로 

지명되는데, 자격증이 있는 건축가라면 자기 자신을 

후보로 추천할 수 있으며, 여기에 전 세계에서 추천받은 

건축가와 전년도 후보자를 더해 심사에 돌입합니다. 

심사는 전문가들이 만장일치로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세계 유명 건축가들이 프리츠커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2010년대부터는 스타 건축가 외에도 수상자들의 다양성과 

건축이 지닌 사회적 역할을 고려한 선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매년 5월 오프라인에서 개최되지만,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첫 온라인 시상식이 진행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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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퍼서비어런스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퍼서비어런스(Perseverance)란 2020년 7월 30일 

오전 7시 50분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플로리다 

케이프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아틀라스V로켓에 

탑재해 발사한 화성 탐사 로버를 말합니다.

이는 NASA의 5번째 화성 탐사 로버입니다.









퍼서비어런스는 2021년 2월 18일 화성 궤도 진입에 

성공했으며, 예제로 크레이터(Jezero Crater)에 착륙했습니다. 

퍼서비어런스는 화성 생명체의 흔적을 정밀 탐사하고 

화성 토양 시료를 보관하다가 회수선으로 옮겨 

지구로 보내는 임무를 수행하게 되는데요.











퍼서비어런스의 최종 착륙지인 예제로 크레이터 화성의 

적도 북쪽에 위치한 예제로 크레이터는 지질학적으로 

풍부한 지형으로 추정돼 화성의 진화 과정과 

우주 생물학 등을 연구하고 화성 생명체와 

물의 존재를 확인하는 데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퍼서비어런스는 드론 헬리콥터인 '인제뉴어티'를 

탑재했다는 특징을 지니는데, 이는 지구를 제외한 

천체에서 최초로 비행에 성공한 동력 비행체입니다. 

NASA 관계자는 이로 인해 화성에서 생명체가 

사라진 이유를 추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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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서비스형 운송이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서비스형 운송(TaaS)이란 단순히 차량 공유를 넘어 

수송 자체가 서비스로 인식되는 미래 모빌리티 

비즈니스 서비스로, 서비스형 이동수단(MaaS: 

Mobility as a Service)을 포괄하는 상위 개념입니다.

이는 교통수단끼리 긴밀하게 연계하는 방식인데요.








서비스형 이동수단(MaaS)은 제한된 지역 공간에서 

택시, 버스, 공유 차량을 포함한 일정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며, 때문에 이는 통합 교통수단 

플랫폼으로 작동하기도 합니다. 이에 차량 판매에 의존한 

기존 자동차 산업은 붕괴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서비스형 운송은 통상 4단계로 구분합니다. TaaS 1.0은 

흔히 말하는 ‘우버형 서비스’를 뜻하며 콜택시, 카카오택시 등 

전통 서비스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TaaS 1.5는 측위 기술이 

추가되어 방향이 같은 승객이 합승하는 모델입니다. 시간이 

더 많이 들고 불편하지만 서비스 요금이 n분의 1로 줄게됩니다.








TaaS 2.0부터 자율주행 개념이 포함되며, 차량이 스스로 

이동하지만 운전석에는 사람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TaaS 3.0은 완전 무인 자율주행 단계로, 이 단계부터 

완성차 산업 비즈니스 모델이 완전히 바뀌게 됩니다. 

요금의 80%를 차지하는 기사 인건비를 제조사가 가져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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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접시 없는 위성방송이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접시 없는 위성방송(Dish Convergence Solution)이란 

위성방송 서비스 방식 가운데 하나로, 

정보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국사에서 

위성 안테나로 대신 방송 신호를 수신하여 

인터넷망으로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위성방송입니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Program Provider)로부터 

방송 신호를 받고 통신국사에 설치된 대형 위성 안테나에서 

방송 신호를 수신하여 시청자 가구의 내선단자까지 

연결된 인터넷망을 통해 방송을 제공하는데요.

위성방송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개발하였습니다.







이 위성방송 신호는 한반도 전역에 전달된다는 

광역성이 강점입니다. 그러나 태풍·폭우·폭설 등 

악천후 때 신호가 끊기기 쉽고, 고주파 특유의 

직진성으로 도심 내 건축물 등에 의한 난시청과 

음영 지역이 광범위하게 나타납니다. 








실제 우리나라의 25% 지역이 위성방송 음영 지역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 베란다 없는 오피스텔이나 

주상복합 건물에는 위성 안테나 설치 자체가 불가능하고, 

접시 모양 안테나가 건물 미관을 해치거나 위험하다는 

이유로 안테나 설치를 꺼리는 사례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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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베블런 효과란? [1]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란 가격이 오르는 데도 

불구하고 수요가 증가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즉 가격이 오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계층의 

허영심 또는 과시욕으로 인해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일컫는 것입니다. 









이는 주로 상류층 소비자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소비 행태입니다. 예를 들어 값비싼 귀금속류나 

고가의 가전제품, 고급 자동차 등은 경제상황이 

악화되어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꼭 필요해서 구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자신의 부를 과시하거나 허영심을 

채우기 위해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이러한 경우, 값이 오르면 오를수록 

수요가 증가하고, 값이 떨어지면 누구나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는 이유로 구매를 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무조건 남의 소비 성향을 좇아 한다는 뜻에서 

소비편승효과라고도 합니다. 이런 점에서 다수의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을 꺼리는 소비현상으로, 

남들이 구입하기 어려운 값비싼 상품을 보면 오히려 

사고 싶어하는 속물근성에서 유래한 속물효과와 비슷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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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온라인 물가지수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온라인 물가지수란 인공지능(AI)을 통해 

온라인 쇼핑 웹사이트에 올라온 상품의 

가격 정보를 모아 수집ㆍ분석해 나타낸 

물가 변동 상태입니다. 생필품 물가의 변동 추이를 

하루 단위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한 물가지수인데요.









기획재정부와 통계청, 한국은행 등 정부가 개발에 착수해 

오는 2024년까지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코로나19로 소비자의 구매 행태가 대면 소비에서 

비대면 소비로 옮겨가면서 온라인 가격 조사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추진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 사이트상 방대한 상품 가격 정보는 

웹페이지의 HTML(웹 언어 규격)을 수집하는 

웹 스크래핑 기술을 활용해 모으는 방식입니다.

월 단위로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소비자 물가지수와

달리 하루 단위로 물가 변동 추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하루 250만 개 수준의 온라인 가격 정보를 담을 수 있으며

상품 및 서비스 중 한정된 품목을 다루는 소비자 물가지수보다 

더 많은 종류의 상품 가격 변화를 반영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시범적으로 마스크 가격만 집계하고 있는데 앞으로 

가공식품과 농축수산물 등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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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카통법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카통법이란 카드에 부가서비스 등 고객 혜택을
과도하게 담지 못하도록 하는 ‘카드상품 수익성
분석체계 가이드라인’을 지칭하는 신조어로,
「이동통신단말기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을 줄인
단통법과 유사하게 만들고 빗대어 표현한 것입니다.









이 가이드라인은 금융위원회가 2019년 4월 발표한
‘카드산업 경쟁력 제고 및 고비용 영업구조 개선방안’의
후속조치로, 가이드라인의 핵심은 카드사들이
새로운 카드상품 개발 시 판매 비용보다
수익이 크도록 설계해야한다는 것을 담고 있습니다.










카통법이라는 표현이 등장한 까닭은 카드사들이
새롭게 내놓는 카드 상품 혜택을 금융 감독 당국이
대폭 줄일 것으로 예상하면서입니다. 5년 동안의
수익성을 분석한 결과 흑자인 신용카드 상품만
당국의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 상품 수익성을 따질 때는 카드론 이익과
일회성 마케팅 비용까지 포함합니다. 카드사가
새로운 카드 상품을 선보일 때 해당 상품의 수익성을
자체 분석하여 그 상품이 흑자 상품임을 입증하고
이를 금융 당국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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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로트렌드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로트렌드(Raw Trend)란 인공적으로 꾸미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날것을 추구하거나 재료 본래의 

모습을 살려 디자인하는 흐름을 이르는 말입니다.

로(raw)는 ‘익히지 않은’, ‘날것 그대로’라는 의미로,

내추럴이나 오가닉보다는 진화한 개념입니다.








내추럴이나 오가닉이 ‘자연 그대로’라는 1차원적 

개념이라면 ‘로’는 ‘자연으로 돌아가되, 세련되게’라는 

보다 진화한 개념인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2009년경부터 

로트렌드가 확산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흐름에

로트렌드를 타고 낡고 허름한 공간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예컨대 오래된 당구장을 새로 고치지 않고 갤러리로 쓰거나

망가진 물탱크를 인테리어로 활용하거나, 폐선 또는 버려진 

문짝 같은 자재를 그대로 활용해 건물 내부를 꾸미거나, 

낡은 학교 책상을 카페 가구로 쓰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폐허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은 세계적인 현상인데요.







뉴욕의 소호나 베이징의 798예술 거리 또한 로트렌드를 

대표하는 디자인으로 꼽힙니다. TV 예능 프로그램 등

로트렌트는 영역을 가리지 않고 확장하고 있습니다. 

천연 성분을 가공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제품을 

뜻하는 로가닉(Rawganic) 역시 로트렌드의 일종으로,

로가닉은 Raw(날것)와 Organic(유기농)의 합성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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