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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글로벌 본드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글로벌 본드(global bond)란 미국에서 발행되는
양키본드나 유럽에서 발행되는 유로본드 등
특정지역 투자자만을 대상으로 발행되는 것이 아니라
미국과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발행되는 채권을 일컫는 말입니다.









즉 미국, 아시아, 유럽 등 세계 주요 금융시장에서
함께 발행, 유통되는 국제채권을 말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채널의 시장에서 발행되므로 대규모의
기채가 가능하고 유동성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미달러화 표시로 발행되고 고정금리인 경우가 많은데요.










대부분 미국 재무부채권금리(TB금리)와 리보금리
(런던은행간금리)가 기준금리로 사용됩니다.
글로벌본드는 보통 10억 달러 이상의 대규모 자금이
필요한 경우 발행되기 때문에 대외신인도가 좋을 때만
발행이 가능하며 주로 각국 정부나 세계은행에서 발행합니다. 










우리나라 정부에서 발행하는 외국환평형기금채(외평채)도
이에 해당됩니다. 1989년 9월 세계은행(IBRD)이
세계 최초로 15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본드를 발행하였으며,
1993년 11월 우리나라의 한국전력이 기업으로서는
세계 3번째로 글로벌본드를 발행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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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큐코노미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큐코노미(Qconomy)란 격리를 뜻하는 영어 단어
'Quarantine'의 앞글자 Q에 Economy(이코노미, 경제)를
합성한 말로, ‘격리·방역경제’라는 뜻을 담고 있는
신조어입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격리 및
봉쇄 조치 이후 전망되는 경제의 변화상을 나타냅니다.









코로나19 감염을 막기 위해 실제로 전 세계는
외출 제한 등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했고
이에 따라 온라인 구매 급증, 화상면접을 통한
기업의 신규 채용,원격교육과 재택근무의 확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언택트 문화가 확산되는 변화가 생겼습니다.










교육 분야에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교사와 학생이
대면하지 않고 원격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온라인 개학이
시행됐습니다. 또 기업에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출퇴근 시간을 다양화한 유연근무제와 집에서
회사업무를 하는 재택근무제를 확대·시행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한 많은 사람들이
외출을 피하고 대부분 집안에서만 생활하면서,
실내에서 각종 경제 활동을 즐기는 것을 뜻하는
‘홈코노미(Home+Economy)’ 시장도 급부상했습니다.
또한 공연문화와 스포츠에까지 영향을 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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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뉴스심리지수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뉴스심리지수(NSI, News Sentiment Index)란
한국은행이 뉴스 기사에 나타난 경제 심리를
머신러닝을 이용해 지수화한 것을 말합니다.
즉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경제분야 기사를 분석해
가계·기업의 경제심리를 지수로 산출한 것인데요.









구체적으로 인터넷 경제기사에서 표본 문장을
무작위로 추출하고 각 문장에 나타난 경제 심리를
기계학습을 통해 긍정·부정·중립의 감성으로 분류해
지수화한 것입니다. 이는 2005년 이후의 뉴스기사가
대상이며 최근엔 약 50개 언론사의 기사를 포함합니다.










이 지수가 100을 초과하면 긍정 문장이, 100을 밑돌면
부정 문장이 더 많았다는 뜻입니다. 뉴스심리지수는
100보다 커질수록 가계·기업 체감 심리가 좋아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한국은행은 2020년 2월부터
1년 동안 내부 검증을 통해 NSI를 개발했는데요.










2021년 4월 둘째 주부터 한은 경제통계시스템(ECOS)을
통해 매주 화요일 오후 4시에 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NSI는 소비자심리지수 등 주요 경제심리지표 및
실물경제지표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면서 월별로
경제심리 변화를 빠르게 파악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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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주파수 경매제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주파수 경매제(frequency auction system)란
정부의 심사 할당 방식이 아닌
사업자 간 가격 경쟁으로 주파수(방송 통신용 전파)
사용권을 할당하는 제도로 2011년 초 전파법 개정안이
발효되면서 공식적으로 도입됐습니다.









이전에는 정부가 자의적으로 주파수를 배분했으나,
주요 선진국들이 시행하고 있는 시장원리에 기반한
주파수 경매가 이뤄질 경우 보다 효율적인 주파수 사용이
가능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도입에 이르렀습니다.
전파 자원을 사유 재산처럼 취급되어야 한다는 주장때문인데요.










1990년대 초 몇몇 국가가 시작했고, 미국에서 성공 사례가
나오면서 여러 나라로 확산했습니다. 한국은 오랜 준비 끝에
2011년 8월 처음으로 ‘주파수 경매’를 치렀습니다.
신규 통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주파수를 경매에 붙여,
최고가를 제시한 업체에게 정부가 주파수를 할당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매에는 기존 통신사뿐 아니라 대기업, 인터넷 기업 등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주파수에 경쟁적인 수요가 몰릴 때
대가 할당을 시행하는데, 이는 대가(비용)를 지불하고 주파수를
가져가는 것으로, '경매'는 이 대가 할당 방식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원하는 주파수가 같으면 경매 가격이 올라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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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집단면역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집단면역(Herd Immunity)이란 집단 내 구성원 

상당수가 전염병에 대한 면역을 갖게 되면 

그 집단 전체가 면역을 가진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집단면역은 집단의 총인구 중 

면역성을 가진 사람의 비율로 정의합니다. 









즉 집단 내에서 특정 감염병에 대한 면역력을 가진 

구성원 수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 감염병이 

전파되기 어려워진 상태로, 전염병에 대한 

집단의 저항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합니다. 

집단면역은 감염이나 예방접종을 통해 이뤄집니다.








1923년 영국 맨체스터대의 윌리엄 화이트 토플리 교수, 

그레이험 윌슨 교수가 장염균을 이용한 쥐 실험에서 

처음 발견했습니다. 집단 내 면역자가 늘어날수록

질병 전파력은 약해지기 때문에 집단 면역은 면역을

가질 수 없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국가에서 예방접종을 통해 집단면역을 유도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집단면역은 감염병 중에서도 개체 간 직접 전염되는 

질병에만 유효합니다. 상처를 통해 감염되는 파상풍처럼 

다른 경로로 감염되는 질병은 다른 사람이 면역을 

가진 것과 관계없이 감염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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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동반진단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동반진단이란 특정 약물이 환자에게 

효과가 있을지 미리 알아보는 진단법을

말하는 것으로, 임상 전 약효를 보일 환자를 

선별하면 신약 개발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최근 항암제 개발을 위한 필수 수단이 됐습니다.










미국바이오협회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신약의

후보물질이 품목 허가 승인을 받을 확률은 7.9%입니다. 

반면 생체표지자(바이오마커)를 통해 미리 선별된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을 하면 성공 확률이 

15.9%로 기존의 확률보다 두배가량으로 뜁니다. 









바이오마커는 약효 유무를 알려주는 유전자인데요.

신약 개발 시 바이오마커가 양성으로 나타나는 

환자만 골라 임상을 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집니다. 동반진단 키트로 100~300개 유전자를 

한 번에 분석해 환자별 바이오마커 발현 여부를 

확인한 뒤 임상 성공률을 높이는 것입니다.








다국적 제약사들은 동반진단을 병행한 신약 개발이 

한창 입니다. 화이자와 노바티스도 동반진단 기업과 

연계해 바이오마커를 발굴하거나 개발 중인 신약에 쓸 

동반진단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선 싸이토젠, 

지노믹트리, 젠큐릭스 등이 동반진단 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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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IP펀드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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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펀드란 특허는 있으나 자금이 부족해
개발이 어려운 기업이 특허소유권을 펀드에
넘기고, 회사는 펀드가 지불한 자금을 밑천으로
사업을 진행시키는 방식을 이르는 말입니다.
이때 회사는 펀드에 특허 사용료를 내는데요.









하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면 특허를 되사올 수 있는
이른바, 세일즈 앤 라이선스백(sales & licence back) 방식입니다.
이는 NPE(특허괴물)로부터 기업을 보호하는 동시에
기업 특허를 투자대상으로 삼아 수익을 창출하는 펀드입니다.










국내의 경우 2011년 10월 지식재산 운영회사인
아이디어브릿지 자산운용이 자본금 30억 원으로
설립되면서 본격화됐고, 2012년 10월에는
산업은행과 아이디어브릿지가 만든 일종의
사모펀드인 IP펀드가 국내 최초로 출범했습니다.










주요 선진국들은 우리나라보다 한발 앞서 IP금융 및
펀드를 조성해 운영 중입니다. 프랑스는 정부,
국영연구소, 금융회사 3자가 힘을 합쳐 2010년
지식재산 보호펀드인 프랑스 브레베 펀드
(Fonds France Brevets)를 조성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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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특허괴물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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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괴물(patent troll)이란 보유한 특허를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지 않고, 타인에게 라이선싱 또는
판매 등의 거래를 통해 로열티를 받거나
특허 소송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회사를 말하며
Patent(특허)와 Troll(낚시질하다)의 합성어입니다.









지식재산 관리 회사(NPE: non-practicing entities)라고도
하는데요. 이들은 개인 발명가, 적자 기업, 부도 회사,
경매 시장 등을 통해 대량의 특허를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한 후 다른 기업으로부터 보유 특허를 침해당하면
특허 소송을 걸어 거액의 합의금을 챙기는 식으로 운영됩니다.










즉 특허권을 비롯한 지적 재산권을 통해 로열티 수입만으로
이익을 창출하는 특허 관리 전문 기업입니다.
이는 주로 기술 개발이 활발한 정보통신(IT)이나 반도체
기업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며, 최근에는 개발 전 단계의
특허 아이디어까지 선점하는 경우가 많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특허 괴물에 대해서는 개인 발명가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신기술의 라이센싱을 촉진한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특허 소송의 증가로 인한 특허 제품의 생산 비용 증가 및
특허 발명의 불실시로 인해 기술 발전이 저해된다는
부정적인 면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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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밀키트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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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키트(meal kit)란 식사(meal) 키트(kit)라는 뜻으로
요리에 필요한 손질된 식재료와 딱 맞는 양의 양념,
조리법을 세트로 구성해 제공하는 제품을 말합니다.
이는 다른말로 쿠킹박스, 레시피 박스라고도 불리며
가정간편식(HMR)과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가정간편식(Home Meal Replacement)은 가정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1차 조리된 식품을 말하며
밖에서 사먹거나 직접 만들어 먹는 음식과 비교하여
맛과 향기와 신선도가 떨어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밀키트는 조리 전 냉장 상태의 식재료를 배송하는데요.









때문에 유통기한이 길지 않으며, 소비자가 동봉된
조리법대로 직접 요리해야 합니다. 밀키트는 신선한 재료를
직접 요리해 외식보다 저렴하면서도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고, 재료를 구입하고 손질하는 시간이 절약돼
1인 가구나 맞벌이 가구로부터 특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밀키트 배달 사업은 2007년 스웨덴에서 처음 시작되었고,
미국에서는 2012년 한 스타트업 기업이 밀키트 배달
서비스를 처음 도입했습니다. 최근엔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 밀키트에 대한 수요가
높은 추세이며, 정기 구독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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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기폭제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기폭제란 트라우마로 발생하는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트리거(trigger)라고

흔히 불립니다. 트리거의 사전적 의미는 '방아쇠가 

발사되다' '폭발하다' 등인데, 이는 트라우마 경험을 

재경험하도록 만드는 자극을 의미합니다.









즉, 과거의 트라우마 경험을 떠올려 재경험하도록 

만드는 자극을 트리거라고 하며 이 트라우마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여러 가지 형태의 후유증을 남깁니다. 

반복되는 불면과 악몽, 식욕부진, 불안, 공포, 우울, 기억상실, 

집중력 감퇴, 무기력감, 대인기피증 등 다양한 증상을 야기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트라우마의 피해자가 

마음이 약해서가 아니라 트라우마의 지속적인 

영향력 때문에 생기는 것인데요. 트라우마는 한 번의 

일회적 경험이 아닌 날마다 매순간 재경험되기 때문입니다. 








트라우마 경험의 특징을 보면 과도한 각성으로 민감하게 

반응하여 불안, 분노, 공포감에 압도되면서 심장박동과 

호흡이 빨라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다음으로, 과소각성으로 

정상적으로 있어야 할 반응이 없어지거나 둔감해져 감정의 

기복이 없고 호흡도 밋밋한 현상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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